티스토리 뷰

2018년 단풍절정시기 단풍명소, 2018 단풍지도, 내장산, 설악산, 지리산, 한라산, 오대산, 주왕산, 대둔산, 덕유산 단풍절정시기는? 


9월이 지나고 10월이 시작되면 으레 단풍이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색색깔로 물든 단풍나무와 단풍잎을 보고있자면 마음까지도 단풍잎처럼 예쁘게 물들 것만 같은데요. 이렇다보니 단풍지도를 보고 단풍명소를 찾는 네티즌분들이 참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름다운 단풍 -


단풍시기는 주로 '단풍절정기'와 '첫단풍시기'로 나뉘게 됩니다. 그도그럴것이 단풍이라는 것이 한번에 물들지 않기 때문에 절정기가 항상 존재하기 마련인데요. 단풍나무종류만 150종 정도가 있고, 우리나라에는 수입단풍나무종류를 합쳐 약 20여종(단풍나무, 당단풍나무, 신나무, 시닥나무, 산겨릅나무, 고로쇠나무, 복자기나무, 복장나무 등_단풍나무 종류)이 있다고합니다. 


- 단풍나무 종류 -


단풍이란 가을철 잎이 떨어지기 전에 초록색 엽록소가 파괴되어 엽록소에 의해 가려져 있던 색소들이 나타나거나, 잎이 시들면서 잎 속에 있던 물질들이 그때까지 잎 속에 없던 색소로 바뀌기 때문에 일어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단풍은 아름답기로 전세계에 알려져 있는데, 전라북도 내장산과 강원도 설악산이 특히 유명합니다.


- 설악산의 단풍 풍경 -

- 설악산의 단풍 풍경 -


단풍도 해에 따라 아름다운 단풍이 있고, 아름답지 않은 단풍이 있습니다. 날씨가 가을로 접어들면서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는 해에 물드는 단풍은 별로 아름답지 않지만, 가을 문턱에 들어서면서 기온이 천천히 내려가는 해에는 매우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일교차가 커서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을지 걱정인데요.




2018년 단풍시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단풍은 주로 설악산, 오대산, 치악산, 북한산, 월악산, 계룡산, 팔공산, 내장산, 지리산, 무등산, 한라산 등이 단풍 명소로 꼽히게 됩니다. 주로 국립공원이 있는 곳인데요. 올해 가을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보여 중부지방에서는 예년보다 1~2일, 남부지방은 3~4일 정도 단풍 시기가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즉, 10월 중순경에는 본격적인 단풍철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벌써 9월 26일 강원도 설악산 설악폭포 지점에서 설악산 단풍이 들기 시작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하였습니다.


아래는 단풍지도 및 단풍명소입니다. 



- 2018년 단풍 시기 -

서울 북한산은 10월 15일, 아기단풍으로 유명한 내장산은 21일, 지리산 12일, 대구 팔공산은 19일, 광주 무등산은 10월 24일을 전후로 첫 단풍이 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단풍 절정기, 너무 아름답지 않으세요? -


유명산 단풍 절정기는 북한산은 10월 29일, 내장산은 11월9일, 지리산은 10월 26일, 광주 무등산은 11월7일, 대구 팔공산은 10월30일쯤 절정을 보일것으로 보이네요.


- 단풍 풍경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산 정상부터 물드는 단풍은 산의 20%가 붉게 변하면 첫 단풍이라 부르고, 산의 80%가 물들면 절정기로 접어드는데 두 기간사이는 약 2주 정도가 걸립니다.



올해의 단풍 색은 곱게 들 것이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참 다행인데요.  날씨가 9월 상순부터 맑은 날씨에 온도 변화가 심할 때 곱게 드는데, 최근 맑은 날씨가 많고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서 무척 쌀쌀해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다. 다만, 올여름 찌는 듯한 더위로 나뭇잎이 타버린 지역이 많아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께서도 2018년 단풍절정시기 & 단풍명소 & 2018년 단풍지도 보시고 힐링하는 단풍나들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