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토우타이어 노르딕/알파인 효과 교체시기 수명 


입동이 지나고 겨울이 오면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스노우 타이어 장착을 고민해보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스노우체인의 경우 눈이 내린다고, 길이 얼어붙었다고 무조건 장착하는 것이 아니라 '완벽결빙' 또는 '폭설상태'에서 체인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겨울철 일상영역에서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스노우 타이어를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노우타이어를 막상 구매하려고 보면 노르딕/알파인으로 구분도 되어있고, 탈착시기(교체시기)나 수명 등에 대해 비교도 해보게 되고, 고려할게 한두가지가 아니라고 생각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막상 '이 가격에 굳이구매해야하나? 효과가 있나?'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저 역시 4륜 차량을 타고 있으나 섬머타이어라서 스노우타이어를 고려해봐야하는데요. 가격도 가격이지만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게 맞는지 스스로에게 재차 물어보게됩니다. 제가 알아보고 이해한 바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정리의 내용은 '스토우타이어 노르딕/알파인, 효과, 교체시기, 수명' 입니다.


스노우타이어 교체시기(탈부착시기)는?


스노우타이어의 일반적인 탈부착시기(교체시기)는 11월 중순부터를 보고 있습니다. 새 스노우타이어라면 조금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10월 중순~말경도 좋습니다. 이듬해 교체시기(탈착시기)는 다음해 3~4월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로 치면 10도 내외가 적당합니다.



스노우타이어 수명은?


스노우타이어 수명은 보편적으로 4년을 봅니다. 부가적인 비용과 노력을 감수하고 안전을 위해 구매한 스노우타이어기 때문에 타이어의 기본적인 수명은 지켜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스노우타이어를 주로 후륜차량이나 썸머타이어가 장착된 차량의 차주분들께서 많이 하셨지만 이제는 세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사계절 타이어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전륜차량이나 4륜차량임에도 안전을 위해 많이들 구매하십니다. 스노우타이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이죠.

스노우타이어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할까?


각 브랜드별 스노우 타이어의 성능을 알려주는 유튜브 영상이 있습니다. 



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넥센타이어/브리지스톤타이어/미쉐린타이어 대상인데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타이어들을 분류해놓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선택을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스빈다. 알파인과 노르딕이 함께 있어 100% 완벽한 비교가 힘들겠지만 해당 유튜브 영상에 따르면, 브리지스톤(수입)과 금호타이어(국산)이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출처 : 오토뷰, https://www.youtube.com/watch?v=QtkwkWcmHVE


스노우타이어 효과는 무엇일까?


종종 스노우타이어는 사치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렇습니다. 눈이오는 날에는 대중교통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생업을 위해 눈이 오는날에도 차를 끌고 나가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분들께 스노우타이어는 보험 효과 그 이상입니다. 



<스노우타이어 장점>

-7도 이하의 온도에서 주행 안전성 발휘

-눈길 주행시 주행 안정성 및 제동력이 높아짐

-빙판길 주행시 주행 안정성 및 제동력이 높아짐


<스노우타이어 단점>

-비용,시간

-연비저하


저의 사례로 말씀드리는 스노우타이어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12월에 어느 날, 지방 출장을 갔다가 급작스레 내렸던 함박눈으로 인해 도로 위에서 꼼작없이 갇혔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일 날씨 예보에서는 많은 눈에 대한 예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이후부터 저는 꼭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고 다닙니다. 




눈길에서 한번 돌아보신분 치고 스노우타이어 효과를 무시하시는 분들은 없습니다. 보험이라고 생각하시고 장만해보시는것은 어떨까요? 초기비용을 4년으로 나누면 약 15-20만원 선에 국산 스노우타이어를 맞출 수 있습니다.




스노우타이어 노르딕/알파인 무엇?


스노우타이어에는 노르딕 계열과 알파인 계열이 있습니다. 



브랜드 선택도 어려운데 노르딕, 알파인 까지 따져야 한다니 머리가 아파옵니다. 인치업매니아의 블로그를 참조해보면, 알파인과 노르딕의 결정사항은 도신지등 제설작업이 원할하며 고성능 차량엔 알파인 계열의 윈터타이어를, 눈이 많이오는 지역 및 강원도 산간지역엔 노르딕 계열의 윈터타이어를 선택하시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알파인계열이란?

-도심지역의 제설작업이 원할라게 이루어지는 환경에 적합

-타이어 내구성이 높음

-타이어가 버티는 최고속도가 높음

(속도기호 V-W급 240~270KM 주행가능)


노르딕계열이란?

-눈이 많이오는 산간지역에 적합

-타이어 내구성이 낮음

-타이어가 버티는 최고속도가 낮음

(속도기호 R-T급 170~190KM 주행가능)


[알파인 계열 윈터타이어 예시]

미쉐린 파일럿 알핀 PA4 , 래트튜드 알핀 LA2

피렐리 쏘투제로2,3 스콜피온 윈터


[노르딕 계열 윈터타이어 예시]

미쉐린 X-ICE XI3 , 래티튜드 X-ICE2

브리지스톤 블리작

<[출처] 윈터타이어(스노우타이어) 의 중요성! 노르딕!? 알파인!?속도기호!?|작성자 인치업매니아>



이렇게 스토우타이어 노르딕/알파인 효과 교체시기 수명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금호를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국산이다보니 수입에 비해 가격이 합리적이고, 유튜브에서도 좋게 나왔기 때문인데요. 



타이어를 싸게 구하는 방법은 보통 인터넷에서 최저가로 구매 후 장착점에서 다는게 좋다고 하는데, 또 다른 많은 루트가 있을 것 같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겨울철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