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9년 정월대보름 도래, 정월대보름에 하는일은? 정월대보름 유래, 음식, 인사말&이미지 알아보기

정월대보름은 비공휴일 명절로 구분되어있으나 한국의 대표적인 세시명절 중 하나로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2019년 정월대보름 날짜는 2019년 2월 19일입니다. 음력 1월 15일이니 참조부탁드립니다.




#1. 정월대보름 유래와 의미


이는 정월대보름이 새해 첫 보름날을 의미하기 때문인데요, 예로부터 한국은 농경사회였기 때문에 마을 공동체에서 새로운 일년 농사의 풍요와 안정을 기원한 날이었습니다.



또한, 정월대보름의 달은 지구에 가장 가깝게 다가서기 때문에 가장 작은 보름달 때에 비해 14퍼센트 정도 크게 뜹니다. 그래서 정월 대보름은 일년 중 가장 큰 달을 볼 수 있는 달입니다.




#2. 정월대보름 음식 풍습

정월대보름은 다채로운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음식풍습 : 오곡밥&나물>

멥쌀·찹쌀·조·수수·보리를 넣어 지은 밥에 고사리·시래기·호박오가리 따위의 나물을 먹습니다.




<정월대보름 음식풍습 : 부럼깨기>

정월대보름의 대표적인 음식과 행사이죠. 부럼 깨기 행사입니다. 대보름이 다가오면 온 나라에 호두, 잣, 밤, 땅콩, 은행 같은 부럼 견과류가 나오게 됩니다. 



정월대보름날 아침에는 평소보다는 일찍 기상해 부럼류 들을 본인 나이 수대로 깨물면서 "1년 내내 무사태평하고 부스럼(종기)이 나지 않게 해주소서" 하고 빌면 1년 내내 부스럼이 나지 않는다고 믿는 풍습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음식풍습 : 약밥, 찰밥, 조리밥>

부럼과 함께 정월대보름의 대표적인 음식은 '약밥'입니다. 


약밥은 찹쌀을 밤, 대추, 꿀, 기름, 간장과 섞어서 함께 찐 후 잣을 섞어 먹으면 고소한 맛을 내는 음식이죠. 약밥은 앞서 말씀드린 오곡밥(잡곡밥)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정월대보름 음식풍습 : 귀밝이술>

귀밝이술은 데우지 않고 차게 마십니다. 예로부터 귀밝이술을 마시면 귀가 밝아질 뿐만 아니라 1년 동안 좋은 소식을 듣는다고 하여 정월대보름의 대표적인 음식이 되었습니다. 



귀밝이술은 이명주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귀밝이술은 부녀자도 마신다고 합니다.




#3. 정월대보름 행사 풍습

정월대보름은 풍년과 복을 비는 행사 풍습이 많습니다. 따라서 볏가릿대세우기, 용알뜨기, 놋다리 밟기 등이 있고, 놀이풍습으로는 지신밟기, 용궁맞이, 쥐불놀이, 사자놀이, 줄다리기, 차전놀이 등이 있습니다.



관련하여 잘 알려진 행사는 삼척정월대보름제(1973년부터 강원도 삼척시 일대에서 열리는 지역 축제),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월견상극, 다리밟기 등이 있습니다.


<달집태우기>




#4. 정월대보름 인사말 이미지

정월대보름을 맞아 가족, 친구, 친지에 마음을 전달하기 위한 인사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정월대보름은 민족의 대명절인 설이나 추석 등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마음을 나누는 명절은 아니지만 정월대보름을 맞아 '부럼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한해 보내세요'라는 인사말 한 마디로도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정월대보름 인사말>


'부럼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한해 보내세요'



'내 더위 다 사가라'



'정월대보름입니다. 오곡밥 드시고, 올 한해 건강하고, 행복하길 기원합니다.'



'오늘은 1년 중 달이 가장 크다는 정월대보름입니다. 부럼 깨시고 건강한 한 해 되세요.'



'정월 대보름은 한 해의 풍요로움을 비는 날이래요. 올 한해 풍요로움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어릴적 추억을 나누며 소원을 빌라는 당부와 함께 '내 더위 다 사가라'라는 더위팔기도 해 본다면 함께 작은 미소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곳곳에 정월대보름과 관련된 이미지를 첨부하였습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2019년 되시라는 정월대보름 인사말을 전해드리며, '2019년 정월대보름 음식 인사말 이미지'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