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수 경칩 뜻, 꽃샘추위 기간 -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 뜻?

2019년도 입춘이 지나고 곧 24절기 우수와 경칩이 찾아옵니다. 꽃샘추위를 이겨 따뜻한 봄이 왔으면 하는 바램인데요.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활기차고 건강한 봄 맞으시길 바랍니다.





#1. 우수 뜻, 경칩 뜻


우수와 경칩 모두 24절기 중 하나입니다. 


<24절기>



24절기 우수 뜻 : 비가 내리고 싹이 틈.


우수는 눈이 녹아서 비나 물이 된다는 날이니, 곧 날씨가 풀린다는 뜻입니다(우수 뜻). 입춘과 경칩 사이에 들며, 입춘 입기일(入氣日) 15일 후인 양력 2월 19일 또는 20일(2019년 우수 2월 19일)



우수 기간에는 꽃샘추위라는 매서운 추위가 잠시 찾아오지만, 이미 우수 무렵이면 날씨가 많이 풀리고 봄기운이 돋고 초목이 싹터 봄 기운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24절기 경칩 뜻 :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깸.


글자 그대로 날씨가 따뜻해져 땅속에 들어가서 동면을 하던 곤충과 거북이, 개구리 등 동물들이 깨어나서 꿈틀거리기 시작하는 무렵이라는 의미입니다. 2019년 경칩은 3월 6일입니다.



경칩에는 만물이 약동하며 새로운 생명이 생기며 동면하던 동물이 땅속에서 깨어난다는 뜻으로 날씨가 따뜻해서 초목의 싹이 돋기 시작합니다.





#2.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 뜻

흔히 양력 3월에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지만 예부터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고 할 만큼 이맘때는 날씨가 많이 풀리고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때로, 새싹이 파릇파릇 나기 시작하지요. 마치 갓난아기에게 귀여운 이가 나듯 말입니다.





#3. 꽃샘추위 기간, 뜻

꽃샘추위 뜻 : 봄이 되면 겨울철 내내 우리나라를 지배하던 시베리아 기단의 세력이 약화되면서 기온이 상승하다가, 갑자기 이 기단이 일시적으로 강화되면서 발생하는 이상 저온현상입니다. 봄이 온 듯 하다가 짧은 기간 갑자기 추워지는데요.



꽃샘추위 기간 : 보통 특이일(特異日)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의 봄철에만 나타납니다. 일상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꽃샘추위 기간은 2월 말부터 4월 중인데 반해, 이 추위의 발생 기간은 3월부터 5월까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우수 음식, 경칩 음식


24절기 우수, 경칩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 때에는 따로 정해진 절기음식은 없어 제철음식을 주로 먹습니다.


봄나물(냉이, 달래), 겨울이 지나 더욱 달달해진 고구마, 감자, 우엉, 연근





#5.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우수 경칩 뜻, 꽃샘추위 기간'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좋은 음식 드시고 더욱 건강하셔서 힘찬 2019년 보내셨음 좋겠습니다. 2월도 설 명절을 보내고 나니 금방 가네요. 개인적으로는 세월의 무상함을 느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