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적등본이란? 호적등본(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발급방법




#1. 호적등본이란?

호적등본이란, 호적법에서 호적 원본의 전부를 복사한 증명 문서를 이르는 말로 2008년 1월 1일 부로 기존 호적 등,초본 업무 호주제가 폐지되며 가족관계등록부 업무로 변경이 되었다.





#2. 호적등본 현장발급방법


호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일반적인 경우 본인의 신분증과 수수료(1,000원)를 지참한 후 창구에서 발급 가능하다. 만약 대리로 발급을 해야 하는 경우 직계혈족일 때는 필요서류는 본인(방문자)의 신분증을 들고 창구 앞에 나열되어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만약 형제 또는 자매의 경우에는 성명, 주민등록, 본적을 인지한 후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3. 호적등본 인터넷발급방법 & 호적등본 인터넷열람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굳이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호적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다. 



호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보통 민원서류를 발급할 때 정부24사이트의 민원서비스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호적등본 같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시에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다.


이 사이트 이용 시 크롬은 제한이 많으며,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서 접속해야한다. 


 


사이트 접속을 마쳤다면 메인 화면에 가족관계등록부(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제적부(제적등본) 발급, 인터넷신고서 작성 이라는 창이 뜬다. 이 창에서 제일 왼쪽,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누르면 발급받기 위한 정보 입력 창으로 넘어가게 된다.

   

 

신청을 하기 전 체크해야할 것들이 나와 있다. 호적등본 발급 전 꼭 확인해야할 사항들을 체크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더욱 수월한 진행이 가능하다.


첫 번째는 공인인증서 준비, 두 번째는 내 PC에 연결된 프린터 확인, 셋째는 인터넷 발급 서비스가 가능한 증명서 종류 5가지와 제적 등초본, 본인이 기록되어 있는 제적부 마지막으로는 서비스 제공 시간이다. 서비스 제공 시간은 365일 24시간 운영이 된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하는 정보 조회창이 열린다. 증명서 열람 혹은 발권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로 해야 하는 것으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챙겨두는 것이 좋을 듯하다. 


 

그리고 그 아래 이용약관에 동의란에 체크를 한 후 조회를 하면 본인을 확인하기 위한 공인인증서 입력 창이 뜨게 된다.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둔 위치 하드디스크 혹은 이동식디스크, 보안토큰, 휴대폰 중에 선택을 해 뜨는 공인인증서를 클릭하고 인증서 암호까지 넣으면 완료. 확인 창을 누르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공인인증서 확인까지 마쳤다면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온다. 여기에는 아버지, 어머니, 배우자, 자녀 성명 또는 등록기준지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이 중 하나만 입력해도 넘어갈 수 있으니 많은 정보 입력에 놀지 않아도 된다. 


여러 가지 중 하나의 창에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한 후 조회를 누르면 다음 창으로 넘어간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등록사항별 증명서 열람, 발급 신청이 뜬다. 우선 본인과의 관계를 선택한 후 인터넷으로 발급하려고 했던 호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한 후 원하는 통수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주민등록번호 공개 신청 여부와 신청 사유를 선택한 후 발급 신청을 누르면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호적등본 발급이 완료가 된다.


이 때 호적등본과 호적초본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호적등본은 호주를 중심으로 가족들의 관계 신분 사항들이 모두 나오는 것이고 초본은 호주와 대상자 한명만의 관계가 나오는 것이다. 




#4. 호적등본 발급비용 

동사무소에서 현장 발급 시 비용은 1,000원이며, 인터넷으로 발급 시 무료 발급이 가능하다. 





오늘은 호적등본(가족관계증명서)의 발급방법, 인터넷 열람방법, 현장발급방법, 발급비용과 함께 호적등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인해보았는데요. 



막상 발급받으려면 귀찮고 시간이 걸리는 가족관계증명서. 이 글이 여러분들의 삶에 도움이 되었음 하는 바램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