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세먼지 & 황사마스크 적정 사용시간은? 마스크 재사용은 왜 좋지 않을까요? 올바른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법KF94/KF80 차이 확인해봐요

(부제 : 황사마스크 제대로 알고 착용하셔야 합니다!)


연일 이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많은 분들이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려 하고 계십니다. 최근 방한용 마스크를 쓰고 운동하시는 분들을 많이 뵙는데, 일반적인 마스크는 입자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막지 못하기에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강화된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옳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황사마스크(미세먼지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황사 및 미세먼지 마스크>




#1. 미세먼지 마스크(황사마스크) KF란?



<KF80>

<KF94>

<KF99>


시중에서 볼 수 있는 황사마스크에는 KF라는 등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줄임말이며 보건용 황사마스크는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KF80,KF94,KF99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 황사마스크 KF94 KF80 차이, KF99 마스크 알아보기



황사마스크의 관리 기준과 제품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KF80 : 평균 입자크기 0.6pm을 80%이상 차단 / 누설률 25.0% 이하

KF94 : 평균 입자크기 0.4pm을 94%이상 차단 / 누설률 11.0% 이하

KF80 : 평균 입자크기 0.4pm을 99%이상 차단 / 누설률 5.0% 이하



KF뒤의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크지만, 그만큼 호흡하기도 불편합니다. 따라서 매우 작은 초미세먼지를 걸르기 위해 무작정 차단성능만 고집하기 보다는, 그 날의 미세먼지 예보를 보시고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 등급별 차이가 명확하니 사용하시기에 용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미세먼지 예보 읽는 법은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기준 단위 읽는 법





#3. 올바른 황사마스크 착용법, 유아전용 황사마스크 중요한 이유


황사마스크는 KF등급을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에게 맞는 사이즈를 확인, 착용법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얼굴 크기에 맞는 사이즈 확인을 위해서,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콧등부터 마스크 끈까지의 길이를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체적으로 성인은 대형(11.5cm ~ 13cm), 초등학생 또는 얼굴이 작은 성인은 중형(10.5cm~12cm), 어린이는 소형(9.5cm~10.5cm)가 적당한 사이즈입니다.



또한 사진처럼 고리나 사이즈조절 끈을 확실하게 체결하여 모든 호흡기에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4. 황사마스크사용시주의할점 - 재사용, 사용시간 



황사마스크는 의약외품임과 동시에 일회용제품이며 재사용을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매일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나, 통계에 따르면 62.2%의 착용자가 수일간 재사용, 먼지만 털고 재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매번 미세먼지 마스크를 구입한다면 그 비용도 무시못할 정도기에 이해가 되지 않는 바는 아니나 제대로된 착용법을 지키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죠. 적정 사용시간을 꼭 맞춰주셔야합니다.


하지만, 황사마스크는 재사용 및 세탁할 경우 정전 기능 필터가 훼손되므로 제 기능을 발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부득이한 경우에 황사마스크를 재사용하려면, 제품 포장지에 그대로 다시 보관한 후

손으로 필터 부분을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세먼지는 각종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는 요소이므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고 부득이하게 외출할경우 반드시 황사마스크를 착용하여 건강을 지키시길 당부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