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아이 건강 위협하는 미세먼지, 생각보다 쉬운 농도기준과 단위읽는 방법


요즘 어딜가더라도 미세먼지에 대한 이야기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길거리에서도 다들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외출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 애완견들을 위한 미세먼지 마스크도 절찬리에 판매중일 정도입니다. 최근 각 포털사이트에는 KF80,KF94 등급을 넘어 KF99 미세먼지 마스크가 오르기도하였습니다. 


(요즘은 이정도 하늘이 일상이라 더이상 놀랍지 않을 정도입니다)


누군가는 재난이라고 말할만큼 심각한 미세먼지, 포털사이트에서 '오늘 공기가 좋다, 미세먼지가 많다'라는 문구로 공기의 질을 확인하시는것도 좋지만 미세먼지 농도, 기준, 단위를 우리가 읽을 수 있다면 더욱 정확한 정보 파악이 가능하겠죠!



[미세먼지의 유해성]

미세먼지는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탄소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뿌연 하늘을 보면 몸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작은 입자이기 때문에 호흡기를 통해 우리 몸에 침입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악요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호흡기 질환을 보유하고 계시는 경우시거나, 어린 아이들, 노인들은

더욱 각별하게 미세먼지를 주의해주시고 외출 시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미세먼지 농도기준, 농도 단위 읽는법 알아보기



3월이 되어 전국적으로 매우나쁨 또는 약간나쁨 수준의 미세먼지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봄을 맞이하는 3월에, 정말 안타까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보에 나오는 나쁨 또는 매우 나쁨의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기준]

좋음 : 0~30 ㎍/m³

보통 : 31~80 ㎍/m³

약간 나쁨 : 81~120㎍/m³

매우 나쁨 : 210㎍/m³ 이상



따라서, 매일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시어 나쁜 수준이라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 미세먼지농도단위읽는법(pm)



PM10 이하의 입자일 경우 미세먼지, PM 2.5 이하의 입자를 초미세먼지로 분류합니다.

PM-10 (Particulate Matter Less than 10㎛) : 미세먼지

PM-2.5 (Particulate Matter Less than 2.5㎛) : 초미세먼지

(참고로 사람 머리카락의 단면 굵기는 약 50~70PM입니다.)



PM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나누는 기준은 입자의 크기인데,

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세먼지는 물론이고, 초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더욱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등급별 황사마스크(KF80, KF94, KF99) 가격, 정의 알아보기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알려드린대로 입자의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일반 마스크로는 쉽게 예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공기 정화 효과가 있는 제품을 권장드리고 있으며 이 마스크들은 황사 마스크, 황사 방지용 등 ‘황사’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F94와 KF80, KF99등급이 있는데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황사마스크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야기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확인해봅시다! 

- [링크]황사마스크 사용시간 재사용 착용법, kf94 kf80 차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