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지 팥죽 먹는날 유래, 팥죽 만드는법(황금레시피) - 팥죽 효능 칼로리!

요즘 겨울 날씨가 매우 춥습니다. 급격하게 기온이 낮아진 탓인지 쌀쌀한 기온에 익숙치 않은데요. 24절기 중 대설이 지나고 소한이 오기 전 '작은설'이라고 불리우는 동지가 찾아옵니다. 동지 역시 대설, 소한과 마찬가지로 24절기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동짓날의 대표음식 팥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확하게 말해 제목 그대로 '동지 팥죽 먹는날 유래 팥죽  만드는법(레시피)'에 대한 포스팅인데요. 동지 팥죽 잘 준비하시고, 모두들 추운 날씨 건강하게 나시기 바라겠습니다!





#1. 2018동짓날 날짜와 동지 시간


동지는 24절기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동짓날 날짜는 절기와 관련이 깊습니다. 2018년 동짓날 날짜는 '2018.12.22' 이며, 동지 시간은 '오전 7시 23분' 입니다.  



그렇다면 동지가 다른 24절기보다 더 의미있게 생각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과학적으로 접근하면 동지는 태양의 황경이 270°위치에 있을 때로,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일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라는 것이 첫째입니다.



동지는 하지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짧아진 낮이 동짓날에 오면서 최대가 되고, 동지날 다음부터는 차음 밤이 짧아지고 낮이 길어집니다. 그래서 동지가 이 기준이 됩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동지는 '작은설'로 대접을 밭아 중하게 다루어진 것입니다.





#2. 팥죽 유래로 살펴보는 '동지 음식 팥죽 먹는 이유' 

동지 음식으로 동지 팥죽이 유명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동지의 유래와 팥죽의 유래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역사적으로 넘어가서 『동국세시기』를 살펴보면, 동짓날을 ‘아세(亞歲)’라 했고, 민간에서는 흔히 ‘작은 설’이라 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태양의 부활을 뜻하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 가는 작은 설의 대접을 받은 것인데요. 그 유래는 오늘날에도 여전해서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를 먹는다는 이유도 있지만 팥죽의 유래는 본래 붉은 색의 팥죽을 쑤어 액운을 쫓던 세시 풍속입니다. 이 뜻에서 발전해 동지팥죽을 먹어야 한 살이 먹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한 것이죠. 팥죽에는 새알심을 나이수대로 넣어 먹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풍습입니다. 



다만, 애기동지에는 팥죽을 먹지 않습니다. 팥떡을 먹습니다.



이 역시 유래가 있는데요. 애기동지에 팥죽을 먹게되면 아이들이 병이 잘 걸리고 나쁜일이 생긴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18년 동지는 애기동지가 아니라 중동지여서 팥죽을 마음껏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팥죽 칼로리와 팥죽 효능

팥죽 칼로리는 100g당 117Kcal입니다. 언뜻 높지 않아보이지만 한그릇으로 드시면 약 400칼로리가 되며, 당연히 여기에 소금이나 설탕을 넣기 때문에 500칼로리는 족히됩니다. 동지 팥죽에는 '새알심'도 많이 넣기 때문에 칼로리가 더 높아지겠죠. 



팥죽의 효능을 살펴보면, 팥의 효능 자체가 칼륨이 많아 '몸의 부종을 빼는데 탁월한 것'[팥죽효능1]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덕분에 평소에 몸이 잘 붓거나 다리가 잘 부으시는 분들께 팥죽을 추천합니다.


- 팥 효능, 팥죽 효능-


이어, 팥죽의 효능으로는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그래서 학업에 집중하는 학생들에게 좋겠습니다. 원기회복에도 좋다고 하니 수험생 뿐 아니라 직장인들에게도 참 좋겠습니다[팥죽효능2].



팥죽의 또 다른 효능은 탈모방지입니다. 팥은 앞서말씀드린 바와 같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탈모에도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나이드신분들이나 탈모가 걱정이신분들께도 좋겠습니다[팥죽효능3].




#4. 동지 팥죽 만드는법, 동지 팥죽 황금레시피



팥죽 효능을 말씀드리다보니,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좋은 음식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겨울철 동지 대표음식 팥죽. 만드는 방법도 알아보아야 겠습니다.


[팥죽 재료(준비물)]

팥 420g(2컵), 찹쌀가루 100g(1컵), 물 1.6L(8컵), 소금 1/3작은술, 설탕 약간


[팥죽 만드는법 - 조리법/황금레시피1]

1. 쌀은 물에 불려 놓고, 팥은 한번 끓여 첫 물은 버리고 새 물을 넣어 무르게 삶는다. 

2. 팥은 푹 무르게 삶은 후 믹서에 갈거나 으깨어 팥물을 만들어 놓는다. 

3. 찹쌀과 멥쌀을 섞어 익반죽을 하여 동그랗게 새알심을 만드는데, 반죽에 팥 삶은 물과 생강즙을 조금 넣어 빚으면 더욱 좋다. 

4. 팥물에 불린 쌀을 넣고 저어가면서 한참 고아서 쌀이 퍼지면 데친 새알심을 넣고 한 소큼 끓인 후 소금간을 한다. 

5. 동치미를 곁들이면 더욱 좋다.


[팥죽 만드는법 - 팥죽 황금레시피2]

1. 팥은 씻어 무를 때까지 푹 삶고 건져 식으면 곱게 갈아 체에 거른다.

2. 찹쌀가루는 소금 간을 약하게 하여 뜨거운 물로 익반죽하고 새알 크기로 빚는다.

3. 냄비에 체에 거른 팥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4. 팥물이 끓으면 새알을 넣어 떠오를 때까지 저어 가며 익힌다.

5. 기호에 따라 소금 또는 설탕으로 간을 한다.


날씨가 춥습니다. 모두 감기조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