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정은 사의. 사의 뜻, 사의를 표하다


북미 정상회담을 마친 김정은은 트럼프에게 사의를 표한다고 전해지는데요. 당시 '사의를 표하다'의 뜻이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에도 사의를 표하면서 '사의 뜻'에 대한 사전적 의미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의 뜻'은 '사퇴나 사임을 할 의사'라는 뜻도 있지만 '사례할 사, 뜻의'로 합친 한자어로 '감사하게 여기는 뜻'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의(謝意) 뜻


1.어떤 대상이나 어떠한 일에 대하여 감사하게 여기는 마음

2.잘못에 대하여 사죄하는 마음


사의는 따라서 영어로는 'Gratitude, Thank'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사의 뜻 -


이번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한 5명의 특사단은 9월 5일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 바 있죠, 관련하여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전하며 김정은 위원장의 사의 표현 관련 내용을 전하였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의 보도내용 중 김정은 '사의를 표하다' 내용


"(김 위원장은 이같은 입장이) 자신의 의지라고 비핵화의지를 거듭 확약하면서 조선(한)반도의 비핵화 실현을 위해 북과 남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나가자고 말씀하셨다"



"(김 위원장이) 문재인대통령의 친서를 읽어보시고 대통령이 북남관계의 새로운 진전을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많은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열어나가려 굳센 의지를 피력한 훌륭한 친서를 보내준데 대해 '사의'를 표하셨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결심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공감한다고 자신께서도 민족앞에 지닌 사명과 기대를 잊지 않고 힘껏 노력하여 우리 겨레에게 하루빨리 더 좋은 결실을 안겨줄 결심에 변함이 없다는 것과 이 기회를 빌어 대통령에게 보내는 자신의 따뜻한 인사를 전해줄것을 부탁하시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