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 추석 차례상 음식 종류는?


전통명절 추석이 다가와 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쭝치우지에(中秋節)이라 하여 우리나라와 같은 날짜에 추석을 지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명절엔 차례상 차리는데, 이런 차례상 차림의 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격식이, 근거나 유래 규정은 사실 지역마다,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즉, 차례상 차리는 방법의 근거나 규정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 관련 중국의 검색포털 ‘바이두(百度)’에서 검색한 바 중국 역시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단지 “차례상 차리는 방법은 한국 민족의 전통 습관” 정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유래에 대해선 우리나라의 경우 유교문화에서 유래된 것이 많아, 보편적으로 생각되는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이나 '추석 차례상 음식 종류'가 보편화 되어있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보편적인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추석 차례상 음식 종류'에 대해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아래는 추석 차례상 차리기에 대한 이미지 파일로 대략적인 음식 종류 및 차례상의 구조에 대해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보편적으로 1-5열로 구성하게됩니다.



1-2열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1-2열의 추석 차례상 음식 종류는 무엇일까요?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은 먼저 1열에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를 놓습니다. 2열에는 '어동육서'라고 하며,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자리하게 한다. 또 '두동미서'를 지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가도록 놓으면 됩니다.

 


3-4열에는 어떤 음식을 차릴까요? 


3열에는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준비하고 4열부터는 '좌포우혜'라 하며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5열에는 '조율이시'를 지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배치하면 됩니다. 특히 4열은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 '홍동백서' 식으로 놓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 유의할 점도 있다?


차례상을 차릴 때 유의할 점도 중요.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가 들어간 것은 쓰지 않아야 하며 고춧가루와 마늘양념도 사용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써야 합니다. 팥을 쓰지 않아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많은 네티즌들은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복잡하지만 이렇게 보니 알겠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매년 헷갈려서 다시 보게 된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지역마다 다른 점도 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1-5열까지의 차례상 차리는 방법은 보편적인 부분으로 지역별로 특이사항이 있다면 집안 어르신에게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 될 것 가습니다.

- 충청도, 경상도 차례상, 출처 다음백과사전 -


추석을 맞아 차례상을 차리는 법에 대해 정리해보면, 추석에 차리는 차례상은 정해진 법도도 중요하지만 풍성한 수확을 안겨 준 조상에게 한해 수확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들어 준비하는 축제라고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은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기도 하지만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제사상과도 같습니다. 



따라서 후손이 조상을 대하는 정성이 바로 기본적인 마음이고, 정성껏 형편에 맞춰 준비한다는 게 차례상 차리는 방법의 진정한 의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즐겁고 행복한 한가위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